장 자크 루소 일생
루소는 1712년 스위스 제네바에서 시계공인 아버지 아이 작 루소와 수잔 버나드사이에서 태어났습니다. 어머니는 출산 후유증으로 닷새 후에 죽자 아버지에 의해 양육되었습니다. 10세 때 아버지마저 집을 나가 숙부에게 맡겨져 여러 직업에 종사하며 각지를 돌아다녀야만 했습니다. 1724년부터 루소는 법원 서기가 되기 위한 직업 교육받았고, 공장의 심부름 따위를 하면서 소년기를 보냈습니다. 16세 때 제네바를 떠나 청년기를 방랑 생활로 보냈는데, 이 기간에 바랑 남작 부인을 만나 모자간의 사랑과 이성 간의 사랑이 기묘하게 뒤섞인 것 같은 관계를 맺고, 집사로 일하면서 공부할 기회를 얻었습니다, 바랑 남작부인의 후원으로 신학교에 들어갔으나 사제가 될 의향이 없어 신학 공부를 포기하고 르메트르의 지도하에 음악을 공부합니다. 1730년 로잔으로 이주하여 가명으로 음악사 생활했습니다. 다음 해 루소는 처음으로 파리를 방문한 후 리옹을 거쳐 샹베리 등지에서 생활했습니다. 1732년부터 1740년까지 샹베리와 샤르메트에서 바랑 부인 곁에 살면서 음악에 몰두하고, 많은 독서를 하며 다방면에 걸쳐 교양을 쌓았습니다. 1742년 새로운 악보 표기법을 정리하고, 파리로 가서 그것을 아카데미에서 발표하지만 기대했던 성공을 거두지 못합니다. 그 후 베네치아로 이주하여, 몬테귀 백작의 서기직을 맡지만 1년도 채 못 되어 백작과 의견이 맞지 않아 사퇴하고 파리로 돌아왔습니다. 그 후에는 유럽을 여행하면서 작곡가, 음악가, 집사, 작가, 선생 등으로 일하면서 다양한 경험을 쌓았습니다. 좀 더 선적 삶을 추구하기 위해 파리로 이주하여 다양한 작품을 출판했습니다. 그의 대표적인 저작물로는 '사회 계약론', '에밀', '소비계약서' 등이 있습니다. 이들 저작물에서 그는 인간의 본성에 관해 이야기하면서 인간이 자유로워지면서 더욱 진보하게 될 것이라는 희망을 표현하였습니다.
그는 많은 사회적 문제에 대해 비판을 펼치면서도 그의 시대에 혁신적인 생각을 제공했습니다. 이러한 생각은 프랑스혁명과 미국 독립전쟁에서 큰 영향을 끼치며, 혁명적인 사상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그는 1778년 7월 2일에 파리에서 별세하였습니다.
장 자크 루소의 철학 -사회 계약론
장 자크 루소(Jean-Jacques Rousseau, 1712~1778)가 발간한 책입니다.. 원제목은 '사회계약 또는 정치권의 원리이며 전체 4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책에 따르면 인간은 '자연 상태'에서 이미 자유롭고 평등한 존재인데, 여기에서 자연 상태란 국가가 생기기 이전의 상태를 가리킵니다. 인간은 자연 상태에서의 자유와 평등에 관한 자연적 권리를 보다 확실하게 보장받기 위해 그 사회 구성원들의 상호 합의에 따 사회계약을 맺음으로써 국가를 형성합니다. 사람들이 사회계약을 맺을 때 '일반 의지'가 생성됩니다. 사회 구성원 각자가 가지고 있는 개인 의지의 집합체를 전체 의지라고 하는데 전체 의지 중에서 공동체를 유익하게 하는 의지만을 구분하여 일반 의지라고 합니다. 사회계약 이후 사람들은 공동체의 이익을 위해 일반 의지에 따라 행동하게 됩니다. 이는 개인 자신의 자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자유도 인정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국 사람들은 사회계약을 통해 자연 상태에서 누리고 있던 '자연적 자유'와 무제한의 권리를 국가라는 공동체에 완전히 양도하지만, 이는 인간의 자유와 평등이라는 권리가 완전히 상실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대신 주권자로서의 시민이 누리는 자유를 의미하는 '시민적 자유'와 '소유권'을 얻는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며, 이로써 개인 및 사회 구성원 모두가 함께 자유를 도모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주권은 사회 구성원 전체의 일반 의지에서 나오는 것으로, 따라서 주권은 국민에게 있으며, 분할할 수도 없고, 양도할 수도 없다. 일반 의지가 글로써 표현된 것이 법률이며, 정부는 법률이 정한 범위 안에서만 통치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정부의 통치가 일반 의지에 반할 경우 국민은 언제든지 국가와 맺은 수평적인 계약 관계를 해지할 수 있습니다.
루소가 활동하던 18세기의 프랑스는 왕권정치였으며, 왕권은 신에게서 부여받았다는 왕권신수설이 보편적으로 인정되던 당시 상황에서 루소의 사회계약론은 상당히 혁명적인 사상이었습니다. 루소 이전에도 홉스(Thomas Hobbes, 1588~1679)와 로크(John Locke, 1632~1704) 등이 사회계약론을 주장하였으나 이들의 사회계약론은 군주제를 인정하고 수직적인 상하 간의 계약 관계를 의미하였기 때문에 루소의 수평적인 사회계약론은 이들보다 진보된 사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루소의 사상은 국민주권과 혁명권을 인정함으로써 1789년 프랑스 대혁명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이후 근대 민주주의의 사상적 기초가 되었습니다.
영향
장 자크 루소(Jean-Jacques Rousseau)는 18세기 프랑스혁명 시기의 철학자로서, 혁명을 촉발할 정치 사상가이자 작가였습니다. 그의 철학은 당시 유럽의 인식과 사회 제도에 큰 파장을 일으키면서 혁명과 민주주의의 원형을 제공했습니다. 루소의 대표적인 저작물 '사회 계약론'에서 그는 사람들이 서로 약속하고 협력하여 살아가는 것이 이상적인 사회체제라고 주장했습니다. 이로 따라 그는 자유주의, 평등주의, 공화주의와 같은 민주주의 철학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의 철학은 불평등과 부당한 권력에 대한 비판으로 시작하여, 자유와 평등, 권리와 의무, 법과 정치에 대한 고찰을 제공했습니다. 이러한 철학은 프랑스혁명의 평등주의, 미국 독립전쟁의 독립, 인권과 시민권 운동의 기반을 마련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또한 그의 철학은 교육과 자연, 사랑, 도덕적 의무, 예술, 종교 등에 대한 생각과 이론도 제공했습니다. 그의 저작물들은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에게 영감을 주고 있으며, 현대 사회에서도 그의 사상과 철학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댓글